결국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 마27:62-66(2012. 2. 3. 금요예배 설교)
62. 그 이튿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65.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 하거늘
66.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
알렉산더. 세계의 제왕.
그가 하려던 일. 세계를 통일. 헬라화. 상당 부분 성공함. 알렉산더 덕분에 헬라화. 희랍어가 거의 전 유럽에 걸쳐 중심 언어가 됨. 헬라말만 할 줄 알면 어디나 통함.
알렉산더는 30대의 나이에 죽고 나라는 장군들에 의해 갈라짐.
대신 헬라말은 여전히 영향력을 지님.
헬라말을 잘 하던 사람이 바울. 덕분에 곳곳을 다니며 마음껏 복음을 전함. 알렉산더가 아니었다면 바울은 한 지역에 가서 언어를 배우다 볼일을 다 끝냈을 것임.
하나님의 놀라운 준비
로마. 세계적인 제국.
세계 최고의 군사력. 피지배국이 무척 많음.
그러나 때로는 민란이 일어나기도 함. 그럴 때 신속하게 진압하려면 군대가 빨리 투입이 되어야 함. 그러기 위해 꼭 필요한 것. 도로망.
그래서 나온 말.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그 길로 복음을 전하러 다닌 바울. 그 도로가 아니었다면 바울은 그토록 효과적으로 전하지 못했을 것임.
하나님의 놀라운 준비.
자주 하는 이야기.
고레스의 칙령. 정치적인 목적.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도구 예레미야의 예언의 성취. 비록 고레스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지만.
그래서 이사야는 예언한 것임.
1. 여호와께서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그의 오른손을 붙들고 그 앞에 열국을 항복하게 하며 내가 왕들의 허리를 풀어 그 앞에 문들을 열고 성문들이 닫히지 못하게 하리라
2. 내가 너보다 앞서 가서 험한 곳을 평탄하게 하며 놋문을 쳐서 부수며 쇠빗장을 꺾고
3. 네게 흑암 중의 보화와 은밀한 곳에 숨은 재물을 주어 네 이름을 부르는 자가 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인 줄을 네가 알게 하리라
4. 내가 나의 종 야곱, 내가 택한 자 이스라엘 곧 너를 위하여 네 이름을 불러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네게 칭호를 주었노라
사45장.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든, 어떤 결정을 하든, 어떤 행동을 하든 결국 하나님의 뜻은 이루어진다.
오늘 설교 제목. 결국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
1. 하나님의 뜻을 막으려는 계획
62. 그 이튿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1) 예수님을 죽게 한 사람들.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
주된 이유. 시기. 시기는 무서운 것.
시기를 잘하는 사람의 특징. 비방을 잘함. 수군거리기를 잘함.
힘이 있을 때는 그 힘으로 대상을 누름.
놀라운 점. 겉보기에 신앙이 좋은 사람들이 그런 짓을 함.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
신앙은 외형이 아님. 내면. 속사람의 변화.
사랑이 핵심 사항. 구원의 증거 중 하나가 사랑.
사랑하면 용서함. 사랑하면 못마땅해 하기보다 불쌍히 여김. 사랑하면 비난하지 않음. 사랑하면 뒤에서 수근대지 않음. 사랑하면 필요를 채워줌.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사랑이 없음.
한편 손 마른 사람. 고통당하던 사람이 고침을 받는데 그 순간에 규정에 맞는냐 맞지 않느냐를 따지는 것. 사랑이 없는 것임.
기억하라. 사랑이 없는 신앙은 가짜다.
7.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8.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11.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요일4장.
사랑이 없는 종교지도자들. 시기에 눈이 멀고 예수님을 죽게 함.
2) 종교지도자들의 걱정.
예수님의 가르침. 특히 부활에 대한 가르침.
예수님을 죽게 했는데 다시 살면 큰 일. 그게 염려되는 것임.
62. 그 이튿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참 어리석은 걱정을 하고 있음.
백성들 걱정. 나라 걱정. 하나님 앞에 바로 설 걱정을 해야 될 사람들이 엉뚱한 걱정만 하고 있음. 참 불쌍한 사람들.
3) 종교 지도자들의 꼼수.
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체를 훔쳐가지 못하게 지켜달라는 것임.
혹시 부활할 수 있다는 생각도 했을 가능성이 있음. 워낙 능력을 많이 나타내셨고 대제사장들이나 바리새인들도 그것을 알고 있기에.
만약 부활을 하려한다면 로마 군인들 통해 막아볼 의향도 있었을 것임.
참 대단한 사람들. 자신들의 수단과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인 예수님의 부활을 어떻게든 막아보려고 하는 것임.
2. 하나님의 뜻을 막으려는 행동.
하나님의 뜻을 막으려는 계획을 유대 종교지도자들이 했다면 하나님의 뜻을 막으려는 구체적인 행동을 한 사람이 빌라도 로마 총독이다.
65.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 하거늘
66.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
1) 빌라도의 인물됨.
(1) 권력 지향적임.
권력에 대해 집착하는 정도가 매우 큼.
남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
물론 여자들 중에도 있음. 아달랴. 측천무후. 선덕여왕 등.
보편적으로 남자들에게 강함. 힘에 대한 욕망.
김정일을 무척 욕하는 사람들. 게 중에 김정일의 삶을 부러워하는 사람들도 많이 목격하게 됨. 권력을 누리며 살았던 삶이 부러운 것임. 끔찍한 일이지만 그게 사실임.
아무튼 빌라도가 그런 남자들 중의 하나임.
(2) 잔인함.
1. 그 때 마침 두어 사람이 와서 빌라도가 어떤 갈릴리 사람들의 피를 그들의 제물에 섞은 일로 예수께 아뢰니
2.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이 갈릴리 사람들이 이같이 해 받으므로 다른 모든 갈릴리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3.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눅13장.
자기 신에게 제사하는데 사람을 제물로 바침. 끔찍한 일. 권력을 가지고 잔인한 행동을 한 것임.
2) 빌라도의 최대 실수
예수님에게 사형 선고를 한 일.
빌라도는 예수님에게 죄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음.
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12.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발을 당하되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는지라
13. 이에 빌라도가 이르되 그들이 너를 쳐서 얼마나 많은 것으로 증언하는지 듣지 못하느냐 하되
14.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크게 놀라워하더라
15. 명절이 되면 총독이 무리의 청원대로 죄수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16. 그 때에 바라바라 하는 유명한 죄수가 있는데
17. 그들이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물어 이르되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하니
18. 이는 그가 그들의 시기로 예수를 넘겨 준 줄 앎이더라
19.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 하더라
20.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 하게 하고 예수를 죽이자 하게 하였더니
21. 총독이 대답하여 이르되 둘 중의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바라바로소이다
22.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그들이 다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23. 빌라도가 이르되 어찜이냐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그들이 더욱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24.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마27장.
그런데 사형에 넘겨줌.
25. 백성이 다 대답하여 이르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 하거늘
26. 이에 바라바는 그들에게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마27장.
왜 이랬나? 빌라도의 관심은 공정한 재판이 아님. 자기 자리 유지임.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민란이 나면 로마 황제에게 문책을 받음. 차라리 한 사람을 억울하게 죽게 하고 자기 자리를 보존하는 쪽을 선택한 것임.
그러면 빌라도는 오랜 세월 총독을 하는가? 아님. 결국 쫓겨남. 아무튼 그것은 후의 일임.
이처럼 자신이 예수님의 죽게 한 빌라도의 입장에서 예수님의 부활은 달가울 수가 없음.
3) 무덤을 지키게 한 빌라도.
65.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 하거늘
66.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
커다란 장치를 둘이나 해놓음.
(1) 큰 돌. 그래서 여인들이 무덤에 가면서 염려한 것임. 돌 어떻게 옮기나 하고.
(2) 군인들. 예수님의 제자들이 무장을 하고 단체로 덤벼들어도 감히 어쩔 수 없는 존재들. 로마 군인은 그 당시에 가장 강력한 존재. 세상을 정복한 힘의 상징. 로마시민권을 얻는 방법이 군인이 되는 것이기도 했음. 아무나 될 수 있는 것도 아님.
이 정도면 예수님의 부활은 막을 수 있음. 제자들이 훔쳐가는 것도 막을 수 있음.
가만 보면 인류 역사상 헛된 시도들이 많았음.
성경을 없애려는 시도. 없어질 수가 없음. 볼테르. 성경이 사라질 것이라고. 그의 저택이 성경 박물관이 됨.
오늘날도 반기독교시민연합. 성경 19금. 성경 못 읽게 하는 것. 마귀짓. 성경을 못 읽게 f하면 구원도 받지 못함.
중국 정부. 교회를 없애려고 함. 그런데 일어나고 있는 엄청난 부흥. 요즘엔 드러나도 많이 봐주는 상황. 정책이 바뀌어서일까? 아님. 워낙 많아졌기 때문임. 사람의 수단으로 막을 수 없음.
초대교회 때도 동일. 전도를 막으려는 시도.
협박함.
13. ○그들이 베드로와 요한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그들을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이상히 여기며 또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알고
14. 또 병 나은 사람이 그들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보고 비난할 말이 없는지라
15. 명하여 공회에서 나가라 하고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16. 이 사람들을 어떻게 할까 그들로 말미암아 유명한 표적 나타난 것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졌으니 우리도 부인할 수 없는지라
17. 이것이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그들을 위협하여 이 후에는 이 이름으로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게 하자 하고
18. 그들을 불러 경고하여 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
행4장.
협박을 받은 교회가 한 일. 기도와 전도.
23. ○사도들이 놓이매 그 동료에게 가서 제사장들과 장로들의 말을 다 알리니
24. 그들이 듣고 한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르되 대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물을 지은 이시요
25. 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통하여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
26.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리들이 함께 모여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대적하도다 하신 이로소이다
27.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
28.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이 성에 모였나이다
29.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30.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옵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행4장.
결국 교회가 왕성해짐.
기억하라. 하나님의 뜻은 결국 이루어진다.
원점으로 가서 예수님의 부활을 막으려는 계획과 시도. 실패함.
예수님은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심.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 것임.
3.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면 우리가 보여야할 반응은?
첫째로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해야 한다.
1)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해야 함.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면 그것을 알고 있는 것이 최고의 지혜이고 최고의 능력임.
하나님의 뜻을 아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란다.
(1) 말씀
하나님의 뜻은 말씀에 다 기록이 되어 있음.
부흥회 인도. 성경을 가까이 하는지 확인. 생각보다 없음. 다시 여러분들에게도 물을까? 여러분들은 성경을 가까이 하시는가? 읽는가? 듣는가? 배우는가? 암송하는가? 암송대회도 열 것임.
우리 교회의 특징. 말씀.
(2) 기도.
하나님의 뜻을 아는 또 하나의 방법. 기도.
1.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사흘 만에 시글락에 이른 때에 아말렉 사람들이 이미 네겝과 시글락을 침노하였는데 그들이 시글락을 쳐서 불사르고
2. 거기에 있는 젊거나 늙은 여인들은 한 사람도 죽이지 아니하고 다 사로잡아 끌고 자기 길을 갔더라
3.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성읍에 이르러 본즉 성읍이 불탔고 자기들의 아내와 자녀들이 사로잡혔는지라
4. 다윗과 그와 함께 한 백성이 울 기력이 없도록 소리를 높여 울었더라
5. (다윗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과 갈멜 사람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도 사로잡혔더라)
6. 백성들이 자녀들 때문에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 하니 다윗이 크게 다급하였으나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7. 다윗이 아히멜렉의 아들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원하건대 에봇을 내게로 가져오라 아비아달이 에봇을 다윗에게로 가져가매
8. 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이르되 내가 이 군대를 추격하면 따라잡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되 그를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
삼상30장.
위기의 순간에 서두르기보다 하나님의 뜻을 먼저 묻는 다윗. 뭘 하든지 하나님의 뜻을 기도로 묻고 시작해야 함.
여러분은 기도하는가?
하루 1시간도 기도하지 않고 힘 있는 신앙생활 하긴 어려움. 하나님의 뜻을 분변하며 살기도 어려움. 그냥 호흡만 유지하는 것임. 식물인간.
2) 하나님의 뜻에 역행하지 않아야 함.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면 우리가 보여야할 반응은?
첫째로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의 뜻에 역행하지 않아야 한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역행하는 것은 큰 손해임.
이번에 만난 전도사님. 동갑.
사연이 있음. 백혈병에 걸린 적이 있음. 합병증이 여러 개가 옴.
하나님의 종이 되기로 결단. 백혈병이 기적적으로 사라짐.
신학을 함. 멈춤. 아이에게 문제가 생김. 다시 돌아옴. 그래도 이 전도사님의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분. 회복하게 하심. 하나님의 부르심이 뚜렷한 것도 복.
그러나 때로는 최악이 되기도 함.
빌라도. 사도신경에 계속 언급.
애굽 왕 바로. 하나님의 뜻인 출애굽을 방해하다가 너무 큰 대가를 치름.
세상에 미련한 사람. 하나님의 뜻을 대적하는 사람.
가장 미련한 사람. 하나님의 뜻인 줄 알면서도 대적하는 사람. 망하려고 작정한 사람.
하나님의 뜻인 줄 알면서 결코 역행하지 말라.
3)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어야 함.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면 우리가 보여야할 반응은?
첫째로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의 뜻에 역행하지 않아야 한다.
셋째로 하나님의 뜻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더라도 문제와 어려움이 닥칠 수 있음.
예수님의 부활. 막으려는 계획과 시도.
하나님의 뜻이 확실해도 훼방 가능성이 있는 것임. 또 어려움이 닥칠 수 있는 것임.
요셉. 하나님의 뜻은 분명. 꿈으로 보여주심. 그러나 상황은 계속 꼬임. 그래도 하나님의 뜻을 안다면 흔들리지 않아야 하는 것임.
나한테 이런 부분이 있어서 감사. 교회가 어렵고 안 될 때가 왜 없었겠는가? 지하에서는 특히. 그래도 의심 안 함. 하나님이 역사하신다고 믿음. 그렇게 말함.
다윗. 왕이 되는 게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종인 사무엘 통해 알려짐. 엄청 고달픈 상황. 그래도 하나님의 뜻을 확신함.
확신을 가지고 살라. 예수비전교회의 부흥은 하나님의 뜻. 확신하는가? 이금숙 권사님. 너무 뚜렷한 확신이라 감사했음.
4)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면 우리가 보여야할 반응은?
첫째로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의 뜻에 역행하지 않아야 한다.
셋째로 하나님의 뜻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함.
넷째로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어야 한다.
어차피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뜻. 그런데 거기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에게는 상급이 있음.
에스더. 참 멋진 하나님의 사람. 왜 그렇게 되었는가? 하나님의 뜻을 위해 행동함.
10. 에스더가 하닥에게 이르되 너는 모르드개에게 전하기를
11. 왕의 신하들과 왕의 각 지방 백성이 다 알거니와 남녀를 막론하고 부름을 받지 아니하고 안뜰에 들어가서 왕에게 나가면 오직 죽이는 법이요 왕이 그 자에게 금 규를 내밀어야 살 것이라 이제 내가 부름을 입어 왕에게 나가지 못한 지가 이미 삼십 일이라 하라 하니라
12. 그가 에스더의 말을 모르드개에게 전하매
13. 모르드개가 그를 시켜 에스더에게 회답하되 너는 왕궁에 있으니 모든 유다인 중에 홀로 목숨을 건지리라 생각하지 말라
14.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버지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하니
15. 에스더가 모르드개에게 회답하여 이르되
16.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 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니라
17. 모르드개가 가서 에스더가 명령한 대로 다 행하니라
스4장.
하나님의 뜻. 유대인 구원. 에스더가 잠잠하면? 하나님이 다른 방법으로 역사하심. 그런데 에스더가 움직임. 하나님이 사용하심. 축복하심.
교회 부흥이 하나님의 뜻. 이것을 알고 있음. 알고 움직이는 사람들이 있음.
중보기도. 구역장. 전도대원. 예배자.
하나님의 뜻인 줄 알고 역행하는 사람이 가장 어리석은 자라면 하나님의 뜻을 알기에 행동하는 사람은 가장 지혜로운 사람.
결론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면 우리가 보여야할 반응은?
첫째로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의 뜻에 역행하지 않아야 한다.
셋째로 하나님의 뜻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함.
넷째로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 설교 제목. 결국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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