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관련 자료

결혼․권고1

안희환2 2011. 7. 9. 00:36

결혼․권고1

결혼 생활의 편리를 위해서 재산이나 학벌, 직위, 외모, 체구 등 외형적인 것들을 전혀 보지 않고 결혼하기란 무척 어렵다. 그러나 인...격, 됨됨이, 성품, 진실성, 믿음, 성실성(誠實性), 온유함, 인내심 등 이러한 것들은 배우자 선택 조건에서 진주처럼 빛나는 귀한 것들이다. 재물이나 학벌, 명예 따위는 후차적인 선택이어야 한다.

결혼 전에 서로 다른 점들을 해결하는 법을 터득하라

결혼 후(後) 모든 일은 서로 조정(調整)이 필요하다. 자신 뜻에 모든 것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뜻에 맞추어야 한다. 내 생각, 내 주장, 내 뜻만 구하면 그 결혼의 행복은 깨어질 가능성이 크다, 상대방의 뜻을 존경해 주며 세워주며 이끌어 주는 부부가 될 때 가장 행복한 부부가 될 수 있다.

결혼에서 서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가? 결혼생활의 성패는 피차 얼마나 용납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결혼은 긴 대화이다. 그러므로 친구와 결혼하라.

결혼은 본인 스스로가 선택하고 또한 선택한 것에 대해 본인 스스로가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배우자를 선택하는 일은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앞서 자신이 의지가 분명하게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결혼은 상호간의 사랑과 존경을 필요로 한다.
결혼은 장래 배우자들의 자유롭고 충분한 동의하에서만 성립되어야 한다.

결혼은 졸업이 아니고 시작이다. 단단히 각오하라.
결혼을 한다는 것은 당신의 권리를 반감시키고 의무를 배가시키는 것이다.

결혼을 한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 당신의 사생활이 침해당하는 것이며, 다른 한 죄인과 위험할 정도로 가깝게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결혼을 할 때 좋은 남편(男便)을 얻는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좋은 아내가 되고 싶다고 바라야 한다. 또 좋은 아내를 얻는 다는 희망(希望)에 부풀기보다는 좋은 남편이 되겠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결혼하기 전 당신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라. 즉 나는 이 여자(남자)와 늙어서도 여전히 대화를 잘 나눌 수 있을까?

결혼하려고 하는 사람을 이성적인 눈을 가지고 분명히 판단(判斷)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결혼할 때는 현명한 판단이 있어야 한다. 즉, 돈보다는 인품, 미모보다는 미덕, 신체보다는 마음씨가 있어야 좋은 아내, 좋은 친구, 좋은 동반자뿐만 아니라 제2의 자신까지도 얻어지는 것이다.

남자가 결혼할 때는 신부에게 계약서를 주고, 어머니에게 절연장을 보내야 된다.

남자를 고르려면 남자의 마음을 보라.

남자에게 가장 좋은 것은 좋은 아내를 선택하는 것이요, 가장 나쁜 것은 악한 아내를 선택하는 것이다.
네가 전쟁터에 나가려거든 한 번 기도하고, 네가 바다를 항해하러 가려거든 두 번 기도하고, 그리고 네가 결혼생활에 들어가려면 세 번 기도하라.

도움을 받을 사람보다는 도울 수 있는 사람과 결혼하라.

배우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일생동안 자신을 완전히 맡길 수 있을 때에만 결혼하라

부모, 친척, 친한 친구들이 심사숙고한 결혼 결정을 지지한다면 결혼식을 올려라

사랑한다고 모두 결혼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결혼한다면 반드시 사랑이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결혼을 보장하기 위해, 올바른 배우자를 선택해야 할뿐만 아니라, 또한 자신이 올바른 배우자가 되어야 한다.

아내를 고를 때에는 한 계단 내려가고, 벗을 고를 때에는 한 계단을 올라가라.

아내를 눈으로만 보고 선택해서는 안 된다. 눈보다는 귀로 아내를 선택하라.

어울리는 결혼을 원한다면 대등한 사람과 하라.

자신과 결혼 상대자가 모두 정서적으로 온전할 때 결혼하라

행복한 가정은 행복한 부부에서 출발한다. 행복한 부부는 좋은 배우자를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부터 좋은 배우자가 되는 데에 있다. 좋은 배우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태도가 중요하다. 좋은 배우자가 되겠다는 의지적인 결단이 있어야 한다.

제공 : 김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