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에는 비결이 있다 삼상17:41-52
41. 블레셋 사람이 방패 든 사람을 앞세우고 다윗에게로 점점 가까이 나아가니라
42. 그 블레셋 사람이 둘러보다가 다윗을 보고 업신여기니 이는 그가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움이라
43.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 하고 그의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고
44. 그 블레셋 사람이 또 다윗에게 이르되 내게로 오라 내가 네 살을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 하는지라
45.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46.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48. 블레셋 사람이 일어나 다윗에게로 마주 가까이 올 때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향하여 빨리 달리며
49.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가지고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의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
50. 다윗이 이같이 물매와 돌로 블레셋 사람을 이기고 그를 쳐죽였으나 자기 손에는 칼이 없었더라
51. 다윗이 달려가서 블레셋 사람을 밟고 그의 칼을 그 칼 집에서 빼내어 그 칼로 그를 죽이고 그의 머리를 베니 블레셋 사람들이 자기 용사의 죽음을 보고 도망하는지라
52. 이스라엘과 유다 사람들이 일어나서 소리 지르며 블레셋 사람들을 쫓아 가이와 에그론 성문까지 이르렀고 블레셋 사람들의 부상자들은 사아라임 가는 길에서부터 가드와 에그론까지 엎드러졌더라
승리의 비결.
이기는 것이 참 중요함.
승리를 싫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임.
그러나 승리가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것은 아님.
비결이 있는 것임.
영적 전쟁의 승리를 위한 비결에 대해 잘 가르쳐주는 본문임.
전쟁의 상황. 블레셋과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그런데 큰 문제가 발생.
골리앗의 등장. 일대일로 싸우자는 것임.
고대 전투에서나 가능한 상황. 지금은 저격수가 있음. 장군이 앞으로 나오지 않음.
하늘에서 미사일을 쏘거나 지상에서 대포를 쏘면 끝장임.
그러나 옛날에는 가능했던 싸움의 패턴. 삼국지에서도 많이 등장.
이기면 사기가 오름. 승리의 문이 열림.
지면 사기가 떨어짐. 패배할 상황이 됨.
그런데 아무도 골리앗 앞에 나서지 못함. 척 보아도 크고 강해 보임. 아무리 봐도 일대일로 싸워 이길 수 있는 대상이 아님.
이때 전쟁터에 간 다윗. 다윗의 형 셋이 군인이라 전쟁터에 있음.
아들들을 염려한 아버지 이새가 다윗에게 심부름을 시킴.
“17 이새가 그 아들 다윗에게 이르되 네 형들을 위하여 이 볶은 곡식 한 에바와 이 떡 열 덩이를 가지고 진으로 속히 가서 네 형들에게 주고 18 이 치스 열 덩이를 가져다가 그들의 천부장에게 주고 네 형들의 안부를 살피고 증표를 가져오라”(삼상 17장)
다윗이 등장하게 되고 승리하게 됨.
승리의 비결은 무엇인가? 매우 중요함. 마음에 새기시기를 바람.
1.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승리의 비결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1) 이스라엘 백성들을 조롱하는 골리앗.
“8 그가 서서 이스라엘 군대를 향하여 외쳐 가로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서 항오를 벌였느냐 나는 블레셋 사람이 아니며 너희는 사울의 신복이 아니냐 너희는 한 사람을 택하여 내게로 내려보내라 9 그가 능히 싸워서 나를 죽이면 우리가 너희의 종이 되겠고 만일 내가 이기어 그를 죽이면 너희가 우리의 종이 되어 우리를 섬길 것이니라 10 그 블레셋 사람이 또 가로되 내가 오늘날 이스라엘의 군대를 모욕하였으니 사람을 보내어 나로 더불어 싸우게 하라 한지라”(17장)
이것은 곧 하나님을 조롱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음. 하나님의 백성이기에.
교회를 핍박하는 사울. 그것은 곧 예수님을 핍박하는 것임.
행9장.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2) 사울왕과 백성들의 반응.
“11 사울과 온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의 이 말을 듣고 놀라 크게 두려워하니라”(삼상 17장).
하나님의 이름이 땅에 떨어졌는데 그에 대한 안타까움이나 분노가 없음.
지금 한국 교회의 상황. 너무나 안타까운 상황들.
MBC에서의 보도. 면세 문제. 종교를 다 다루어야 하는데 기독교가 주요 타깃.
문제가 있기도 함. 호화 생활은 안 될 일. 수십억짜리 집에 살지 않아도 됨.
그러나 그것은 극히 일부. 300명 이상 교회는 전 교회의 10%도 안 되는 상황.
미자립교회가 50% 이상. 어렵고 힘든 중에 헌신하는 목사님들이 많음.
여의도순복음교회. 30여년 전부터 세금을 내고 있음. 수많은 심장병 어린이들 치유. 그런 건 보도하지 않음. 의도성이 짙은 보도들임.
그 외에도 안티기독교인들의 활동,
아프카니스탄 인질 사건 때. 부끄러워하면 안 됨. 그들은 범죄자가 아님.
법을 어긴 것이 아님. 비난받을 대상은 탈레반임. 그런데 안티기독교인들의 여론몰이.
안티들의 목적. 기독교 박멸. 사막의 잡신 야훼. 우리집개이름 예수. 이런 식의 필명들.
잠잠한 기독교인들.
기독교인들이 잘 하는 게 많이 있음. 장기기증. 헌혈. 기아대책. 월드비전.
3) 의분을 터뜨리는 다윗.
“26 다윗이 곁에 섰는 사람들에게 말하여 가로되 이 블레셋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의 치욕을 제하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대우를 하겠느냐 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이 누구관대 사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하겠느냐”(삼상 17장).
다 잠잠한데 다윗은 나서는 것임.
이런 다윗을 하나님은 기뻐하심. 그것은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기 때문임.
안티기독교인들과의 싸움. 어려움을 많이 겪음. 많이 기도하고 많이 울었음. 그런데 지나고 나니 묘한 현상이 나타남. 내가 유명해져 있음.
서울신대에서 강의.
교수들 앞에서 강의.
씨지앤티브이에 3차례 나감.
CTS 에 출연.
경기 텔레비전에 출연.
목회와 신학 1월호 특집에 글이 올라감.
성결교회 역사와 신학에 글이 올라감.
활천에 글이 올라감.
경향 신문, 동아일보, 연합뉴스 등에 보도됨.
다음이나 네이버의 메인 뉴스에 올라 큰 반응을 얻음.
소강석 목사님. 이영훈 목사님. 김상복 복사님. 김삼환 목사님. 지원. 물론 나는 한 푼도 받지 않고 팀원들에게 사용.
다 가만히 있을 때 하나님을 위한 열심히 나선 다윗이 튀어버렸듯이 내가 그렇게 된 것임. 나는 그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이 이루신 것이라고 생각함.
여러분에게 하나님을 향한 열심히 있는가? 시대를 바라보면서 의분이 있는가?
비느하스.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숭배와 음행을 보고 분노함.
바울. 아덴에서 분노함. 온갖 우상을 보고.
같이 물드는 것도 아니고, 겁먹는 것도 아니고, 무관심한 것도 아니고, 열정을 가지고 낙서는 모습이 필요함.
2. 대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승리의 비결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둘째로 대적을 분명히 해야만 한다.
1) 하나님을 위할 때 겪는 어려움
주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위해 나서려는 마음. 그런 삶. 그때 주어지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님. 하나님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다 보면 만나게 되는 어려움이 있는 것임.
그리고 놀랍게도 그런 반응은 전혀 예기치 않은 데서 나옴.
예수님께 향유를 붓는 여인. 너무나 귀하고 아름다운 일. 300데니리온이나 되는 것을 아낌없이 부을 정도로 예수님을 사랑함.
그런데 비난하는 가롯 유다. 누가? 그 위대하신 예수님의 제자가.
오늘 본문에서 다윗의 선한 의도를 짓밟는 사람.
놀랍게도 블레셋 사람들이 아님.
이스라엘 백성들 중 다윗을 모르는 어떤 사람이 아님.
다윗의 큰 형 엘리압임.
“28 장형 엘리압이 다윗의 사람들에게 하는 말을 들은지라 그가 다윗에게 노를 발하여 가로되 네가 어찌하여 이리로 내려왔느냐 들에 있는 몇 양을 뉘게 맡겼느냐 나는 네 교만과 네 마음의 완악함을 아노니 네가 전쟁을 구경하러 왔도다”(삼상 17장).
엘리압의 태도는 여러모로 문제임.
a. 화를 냄. 잘못도 없는데 누군가 내게 화를 내면 어떤가?
b. 들에 있는 몇 양을 뉘게 맡겼느냐? 다윗이 하는 일을 무시.
c. 나는 네 교만과 네 마음의 완악함을 안다. 다윗은 교만하지도 않고 완악하지도 않음.
d. 네가 전쟁을 구경하러 왔도다. 구경하러 온 것이 아니고 아버지의 심부름을 하러 옴.
e.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앞에서 이루어진 일.
2) 엘리압과 싸우지 않는 다윗.
다윗의 반응? 형에게 대드는 것. 자기를 변명하는 것. 화를 내는 것. 사람들 앞에서 자신이 당한 대로 같이 망신을 주는 것. 그냥 집으로 가버리는 것.
교회 안에서 그런 모욕을 누군가에게 당할 때. 그것도 공개적으로 당할 때.
자신의 좋은 의도와 충성이 완전히 무시당하고 비난의 대상이 될 때.
그때 자신을 힘들게 한 사람과 싸우지 않는 것은 정말로 쉬운 일이 아님.
그러나 기억할 것. 서로 다투고 분열할 때 교회는 망가짐.
다윗이 엘리압과 싸웠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은 그야말로 우습게 되었을 것임.
a교회. 장로 장립 때 문제. 징계. 다른 장로님이 반발. 복잡해진 교회. 교인들 100명 이상이 떨어져나감. 정말 가슴 아픈 일.
b교회. 목사님과 장로님들의 힘겨루기. 교인수가 점점 줄어들음.
그 와중에 상처입고 아예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은 어쩌란 말인가?
3) 대적을 분명히 하라.
대적을 분명히 해야만 한다. 다윗은 다신의 대적이 지금 자신을 힘들게 하고 화나게 하고 망신당하게 한 형이 아니라 골리앗이라는 것을 잊지 않음.
기드온. 에브라임 사람들의 횡포. 어려울 땐 돕지도 않더니. 기드온은 그들을 높여줌. 공로도 그들에게 돌림. 그리고 자신은 대적을 쫓아감. 대 승리. 만약 자신들끼리 다투고 있었다면.
기억하라. 우리의 대적은 마귀임.
힘들게 하는 사람. 꼴 보기 싫게 행동하는 사람. 그 사람과 싸우고 미워하면 안 됨. 그 속에서 역사하는 악한 영들과 싸워야 함. 내 속에 그런 못마땅한 마음이 들게 하는 악한 영과 싸워야 함.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오.
하나 됨. 청년회 내에서. 대적을 분명해 해야 함.
*어머니에 대한 기억. 술 마시고 괴롭히는 아버지와 직접 싸우지 않음. 그때마다 자녀들 모아놓고 예배드리며 기도. 악한 영과 싸우는 것임. 승리. 아버지의 변화. 장로님이 되심. 내 기도 응답이기도 함.
3. 믿음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1) 골리앗의 큰 소리
“42 그 블레셋 사람이 둘러보다가 다윗을 보고 업신여기니 이는 그가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움이라 43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 하고 그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고 44 또 이르되 내게로 오라 내가 네 고기를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삼상 17장).
이것은 틀린 소리가 아님. 객관적으로 골리앗이 말이 옳음.
키가 차이남.
무기가 차이남.
경험이 차이남.
갑옷이 차이남. 골리앗은 정말 틈이 없음.
골리앗에게는 방패를 들고 따라다니는 사람도 있음.
블레셋 사람들이 볼 때 그러함.
이스라엘 백성들이 볼 때도 그러함.
사울왕이 볼 때도 그러함.
2) 믿음으로 보는 다윗
그러나 다윗은 블레셋 사람이나, 이스라엘 백성이나, 사울왕과 다른 각도로 상황을 바라보고 있음. 믿음의 눈으로 보고 있는 것임.
“45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46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붙이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머리를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로 오늘날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줄 알게 하겠고 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로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붙이시리라”(삼상 17장).
사랑하는 여러분. 믿음대로 된다. 보는 대로 된다. 기억하시라.
주님의 말씀. 네 믿음대로 될지어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갈지어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믿어지면 그걸로 끝이다. 그것이 최고의 능력이다.
나는 객관적으로 부족한 사람. 문제도 많고 실수도 많은 사람. 그러나 큰일을 이룰 것임. 이유는 딱 하나.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 믿음의 눈으로 모든 것을 보려한다.
“믿음이 없으면 기쁘시게 못하나니...”
믿음으로 보는 여호수아와 갈렙.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시행하리라. 내가 결심한 것. 부정적인 말, 안 된다는 말, 불가능하다는 말을 절대로 하지 않음.
하나님이 도우시면 된다고 함.
3) 집착하지 말 것과 집중할 것.
세상 살면서 집착하지 말아야할 것과 집중해야 할 것이 있음.
a. 세상과 자신에 집착하지 말아야 함.
세상 보면 큼. 암담함.
자신 보면 작음. 갑갑함.
b. 하나님께 집중해야 함.
그러나 하나님을 바라보면 전혀 다름. 하나님은 커 보이는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주심. 하나님은 작아 보이는 나를 통해 큰일을 이루실 수 있음. 따라서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하고 하나님의 시각으로 사람과 사물과 사건과 환경을 바라보아야 함.
“소년이라도 피곤하고...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10명의 정탐꾼과 여호수아와 갈렙.
10명의 정탐꾼이 보는 것. 가나안과 자신들. 자신들은 메뚜기. 밟혀죽음.
여호수아와 갈렙이 보는 것. 하나님. 그들은 밥. 밥을 먹어 치움.
다윗. 그 믿음대로 됨.
이 거대한 세상? 노. 할 만한 세상. 작고 초라한 나. 아니. 하나님이 붙들어주시고 역사하시는 능력의 사람. 아멘.
***
한국교회를 보면서 느끼는 절망감.
신천지. 기자회견. 정치권에도 파고 들어감.
안티. 한기총에서 발표.
불교. 종교편향 논란. 문화체육관광부의 만화. 종교평화법.
교회 내부. 생각이 있는 건가 하는 생각.
그런데 잊지 말 것. 안타까워하되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잃으면 안 됨. 지금도 하나님이 역사하시면 됨.
동성애 법안 막을 때. 국회에서 포럼. 발표. 민노당의 빙해.
설교할 때 이야기함. 상황의 열악함만 보지 말고 하나님을 보아야 한다고. 승리를 주실 수 있는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고.
4. 성령충만...
여호와의 신에 감동되니라.
매우중요.
예수님의 말씀. 위로부터 능력이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엘리사 이야기. 길갈 벧엘 여리고 요단 건너. 결국 성령 받은 엘리사. 갑절의 사역.
특정한 몇몇에게만 임하던 성령. 그러나 예수님의 오심으로 달라짐.
요엘2:28
행2:17
핍박이 올 때. 기도하기 시작함. 주여 이제도 저희의 위협함을 하감하옵시고...
내 경우 성령의 역사 경험.
아버지 알콜 중독.
집 가난. 무 뽑기. 장사. 신문 배달.
사고로 팔을 잃음. 학교를 일년 쉼.
바라볼 곳이 아무데도 없음. 동서남북이 다 막힘. 위를 봄. 날마다 울며 기도함. 그때 사모하던 하나님의 나라.
찬양. 이 세상은 괴로운 세상.
성령세례
속사람이 달라짐.
능력이 생김. 설교를 고1부터 함. 학교에서
고2 고3에는 교회에서 설교.
대학 1년 학교에서 설교
대학 2 집회인도를 시작함.
결론
1.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잠잠하지 말라.
2. 대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대적은 마귀다.
3. 믿음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4. 성령으로 충만해야 한다. 성령의 능력을 힘입으면 사람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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