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리더의 6가지 잘못된 비전 제시

안희환2 2017. 1. 25. 12:08

리더의 6가지 잘못된 비전 제시



산이 거기 있으니까

목표를 이루려는 동기가 단지 눈앞에 기회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불필요한 일에 매달리게 하는 것으로, 결국 자신의 수고와 다른 이들의 희생이 무용지물로 끝나고야 만다.

성공 따라 하기

비전을 빌려오는 리더들이 있다. 그들에게 비전의 출처는 과거다. 이런 생각 없는 리더십 밑에서는 따르는 이들만 가엾을 뿐이다.


허영심

자신이 얻게 될 성공과 칭송을 기준으로 조직의 목표를 정하는 리더들이 엄연히 있다. 그러나 그 희생은 기껏 리더의 출세나 위한 것일 뿐 다른 숭고한 목표는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필요

비전의 보편적 출처는 필요를 인식할 때이다. 그러나 역사상 유명한 발명품 중에는 대중의 필요보다 기업의 창의적 혁신에서 나온 것이 많다. 교회 또한 사람들의 의견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구함으로 비전을 찾아야 한다.


자원에 따른 비전

자원이 비전을 만들어 낼 때도 있다. 즉 무턱대고 자원을 받아들인 뒤 쌓인 자원을 활용하려고 비전을 짜 맞추는 것은 어리석은 리더가 할 일이다.


리더가 만들어 낸 비전

비전의 리더가 되려면 조직의 비전을 스스로 만들어 내야 한다는 것이 많은 이들의 생각이다. 그러나 메시지는 분명하다. 리더들이 아무리 뛰어나도 하나님 나라는 그것으로 세워지지 않는다. 사람에게서 나온 꿈과 목표를 강조하다보면, 인간의 논리로 하나님 나라를 세울 수 있다고 여길 위험의 소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