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40세 이상의 남자는 모두 악당이다.

안희환2 2016. 9. 23. 18:29

악에 대한 금언들



40세 이상의 남자는 모두 악당이다. -버나드 쇼

가까운 곳에 있는 여우는 나쁜 짓을 하지 않는다. -이탈리아 속담

간교한 여우는 이웃의 닭을 먹지 않는다. -프랑스 속담

갑자기 극단적인 악인으로 된 자는 없다. -유베날리스

갑작스럽게 아주 극단으로 선해지거나 악해지는 사람은 없다. - P. 시드니

교만, 완고함, 다른 이를 이용함이 악의 삼총사다.

나쁜 잡초는 빨리 자란다. - T. 흄

당신이 선하기를 바란다면, 우선 당신이 악하다는 것을 믿어라. -에픽테투스

돈의 부족함이 모든 악의 뿌리다. -버틀러

마음속에 악이 싹트면 도리어 그 몸을 망친다. 마치 무쇠에 생긴 녹이 그 무쇠를 먹어 들어가듯이. -법구경(法句經)

만약 당신이 악을 행한다면 기쁨이 사라지고 괴로움만이 남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선을 행한다면 고통은 사라지고 즐거움만이 남을 것이다. -허버트

모든 악에 대한 저항은 노여움으로 하지말고 평온한 태도로 하라. 악에 대해서 가장 강한 것은 평온한 태도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모든 악은 늙은 자로부터 온다. 그들이 사고만으로 비만해지므로 젊은 자들이 이 때문에 죽는다. -아놀리

모든 악은 허약함에서 생긴다. -루소

모든 악의 죄과는 행악자의 지위에 비례하여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유베날리스

모든 여타의 죄악들이 생기는 두 가지 기본적인 죄악이 있다. 즉 조바심과 게으름이다. - F. 카프카

무지, 권력, 교만은 가장 치명적인 배합이다. -아랍 속담

법률의 속박을 느끼는 자는 악한뿐이다. - J. 홀랜드

사람은 선보다 악으로 기울어진다. -마키아벨리

사람은 어차피 사악한 것을 모방하거나 증오해야 한다. -몽테뉴

사람의 악행은 이어질 수 있지만 매듭은 없어지지 않는다. - P. 셸리

사람이 많이 모여 왕성할 때는 악이 일시적으로는 천도에 앞서는 수가 있으나, 하늘이 본래의 힘을 발휘해서 천도가 정해지면 악을 타파한다. -사기(史記)

사람이여, 이제 그만 악의 근원을 캐라. 너 자신이 그 근원이기 때문이다. -루소

선(善)이란 무엇이냐, 뒷맛이 좋은 것이다. 악이란 무엇이냐, 뒷맛이 나쁜 것이다. -헤밍웨이

선덕(善德)을 쌓아 베푸는 집안에는 반드시 좋은 경사가 따르고, 불선(不善)하는 집안에는 재앙이 그치질 않는다. -주역(周易)

선도 없고 악도 없다. 이것들을 다 인간 의지의 변덕일 뿐이다. -로버트 버튼

선량한 사람들은 나를 가난하게 만들고 악한 사람들은 나를 부유하게 만든다. -플라우투스

선악의 본질은 일종의 도덕적 결심이다. -에픽테투스

선에도 강하고 악에도 강한 것이 가장 강력한 힘이다. -니체

선은 작다고 하여 아니 행하지 말며, 악이 작다고 하여 행하지 말라. -명심보감(明心寶鑑)

선은 하나만 있으니 이는 지식이요, 악은 하나만 있으니 이는 무지이다. -소크라테스

선을 보거든 목이 말라 물을 구하듯이 하고, 악을 듣거든 귀머거리같이 못들은 듯이 하라. 그리고 선한 일은 모름지기 탐하며, 악한 일은 아예 즐기지 말아야 한다. -강태공

선을 보거든 아직도 부족한 것같이 하고, 악을 보거든 끓는 물을 만지는 것처럼 하라. -공자(孔子)

선을 쌓은 가정에는 반드시 넘치는 즐거움이 있고, 선하지 않은 것을 쌓은 가정에는 반드시 재앙이 있다. -역경(易經)

선을 쌓지 않으면 이름을 이룰 수가 없고, 악을 쌓지 않으면 몸을 망치지 않는다. 소인은 작은 선으로는 이로움이 없다 하여 행하지 않고, 작은 악으로는 해로움이 없다하여 버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악이 쌓이면 가릴 수 없고, 죄가 커지면 풀지 못하게 된다. -주역(周易)

선을 행하는 것은 무거운 짐을 지고 산을 오름과 같은 것으로, 뜻이 확고해도 힘이 부족하지나 않은가 걱정이 된다. 악을 행하는 것은 말을 타고 고갯길을 내려가는 것과 같이 채찍을 치지 않아도 빨리 달려가는 것처럼 멈추게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임포(林逋)

선을 행하는 자에게는 하늘이 선행에 대해 복을 내리고, 악을 행하는 자에게는 하늘이 악행에 대해 화를 내린다. -순자(荀子)

선의 끝은 악이요, 악의 끝은 선이다. -라 로슈푸코

선의 문은 열기가 아주 힘들고, 악의 문은 닫기가 아주 어렵다.

선인(善人)은 평소의 동작이 잔잔함은 말할 것도 없고 잠자는 동안까지도 화락한 기운을 띠지 않는 것이 없으며, 악인(惡人)은 평소의 행동이 사나운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목소리와 웃으며 하는 말까지 온통 살기를 띠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채근담(菜根譚)

선인은 살기 위해서 먹고 마시는 반면, 악인은 먹고 마시기 위해서 산다. -소크라테스

선한 사람이 되기까지는 천 날도 부족하지만, 악한 사람이 되기까지는 하루만으로도 충분하다.

선한 사람이란 자기의 죄는 언제까지나 잊지 않고, 자기의 선행은 곧바로 잊는 자이다. 악한 사람이란 그 반대로 자기의 선행은 언제까지나 잊지 않고 자기의 죄는 곧 잊는 자이다. -톨스토이

선행을 거듭하게 되면 그 명성은 반드시 높아지고, 악한 일을 행하면 반드시 드러나기 마련이다. -한유(韓愈)

선행이 따르지 않는 믿음은 온전한 믿음이 아니다. 악행은 믿음을 철저하게 약화시킨다. -토마스 아담스

성인과 도적의 차이가 무엇인가 하면, 단지 이익만을 추구하는가 선을 목표로 하는가 하는 작은 차이뿐이다. -맹자(孟子)

쇠의 녹은 쇠에서 나와서 바로 쇠를 먹는 것과 같이, 부정을 저지르는 자는 스스로의 업(業)에 의해서 악한 취미로 이끌려 가는 것이다. -법구경

악(惡)은 악용된 선(善)에 불과하다. -롱펠로우

악은 결코 덕망의 열매를 낳지 않는다. - W. 채닝

악은 때때로 승리한다. 그러나 결코 정복할 수는 없다. -조셉 루

악은 사랑의 결핍에서 생길 뿐만 아니라 사상의 결핍에서도 생긴다. -토마스 후드

악은 선생 없이도 익힌다. -토마스 풀러

악은 악과 사귀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리비우스

악은 욕망의 부족이다. - G. 리

악은 자신이 보기에도 흉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기에 가면을 쓴다. -벤자민 프랭클린

악은 풍부한 가운데서 태어난 결핍이다. -푸브릴리우스 시루스

악은 필요하다. 만약 악이 존재하지 않으면 선도 존재하지 않는다. 악이야말로 선의 유일한 존재 이유이다. -아나톨 프랑스

악은 행하기 쉽다. 그리고 그 형태는 끝이 없다. -파스칼

악을 제거하는 데는 악행이 필요하다. 덕행은 대치하고 있는 악 사이의 막다른 길목의 부산물(副産物)이다. -에릭 호퍼

악을 피하기 위하여 악을 저지름은 선일 수 없다. -실러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뉘우친다. 이승에서 뉘우치고, 저승에서 뉘우치고.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번민한다. 악을 행했다는 생각에 번민하고, 벌받을 생각에 번민하고.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고통받는다. 이승에서 고통받고, 저승에서 고통받고.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에 있어서도 악을 행해서는 안 된다. 이를 명심하자. -법구경(法句經)

악의 회피(回避)는 선의 시작이다. -호라티우스

악의는 정신적 살인이다. -토마스 왓슨

악이란 무엇이냐? 약함으로 인해서 생기는 일체의 것이다. -니체

악이란 우리들을 무한(無限)에서 격리시키고 있는 거리를 말한다. -로댕

악인 줄 알고 행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악을 행하는 것보다 낫다. 왜냐하면 악이란 무지를 말하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

악인은 언제나 악하지만 성자로 가장할 때가 가장 악하다. -베이컨

악인을 아끼는 자는 선인을 헤친다. -푸브릴리우스 시루스

악한 생각들은 하찮은 생각들과 같이 마음을 더럽힌다. -윌리엄 섹커

악한 생각에 익숙해진 사람들을 거의 선한 말이나 착한 행실을 할 수 없다. 열매를 보면 그 나무를 알 수 있는 법이다. -토마스 아담스

악한 일을 하고 그것이 사람에게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아직 선으로 향할 마음이 있다. 좋은 일을 하여 그것이 사람에게 알려지기를 원하는 사람은 그 선행이 악으로 향하는 뿌리가 된다. -채근담(菜根譚)

악한 일일수록 숨어 있기를 싫어하며 선한 일일수록 드러내기를 싫어한다. 그러므로 악이 나타난 자는 화(禍)가 작지만 숨긴 자는 화가 크며, 선이 나타난 자는 공(功)이 작지만 숨긴 자는 공이 크다. -채근담(菜根譚)

악한 통일보다는 분리하는 것이 더 낫다. -월터 크래독

악한 행위들은 금지되었기 때문에 해로운 것이 아니라 해가 되기 때문에 금지된 것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악한 혀는 세 사람, 즉 말하는 자와 듣는 자, 그리고 화제의 대상이 된 사람을 해친다. -유태 속담

악행은 단순한 소유욕에서 저질러진다. - A. 마르켈리누스

악행은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존 밀턴

양이 될 수 있는 사람은 늑대를 잘 가려낼 것이다. - G. 하비

어떤 사람들은 육신의 힘이 부족하거나 그 기회를 갖지 못해서 겉으로는 그 죄를 짓지 않지만 마음으로는 죄를 범하는 것을 아주 좋아하고 즐기고 있다. 희극배우처럼, 그들은 공개적으로 보다 정확하게 죄를 짓기 위하여 은밀히 죄를 연습을 하고 있다. -조지 스윈녹

우리가 이 세상에서 알고 있는 선과 악은 거의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함께 성장한다. -존 밀턴

우리는 선과 악을 모두 알지 못하고는 스스로를 위한 바른 길을 자유롭고 현명하게 선택할 수 없다. -헬렌 켈러

우리의 일체의 악은, 혼자 있을 수 없다는 데서부터 생긴다. 거기서 도박, 사치, 방탕, 술, 여자, 무지, 악담, 선망, 자기와 신의 망각 등이 생긴다. -라 브뤼예르

의식적으로 좋은 일을 하고자 하는 것은, 좋지 못한 것을 담아 두는 그릇을 만드는 것과 같다. -장자(莊子)

이리는 자신의 거처로부터 먼 곳을 습격한다. -스페인, 덴마크 속담

인덕이 있는 사람이 엿을 얻으면 병자를 고치고 노인을 부양할 생각을 한다. 도척인 기족이 엿을 얻으면, 그 엿으로 창고를 열고 자물쇠를 열려고 생각한다. -여씨춘추(呂氏春秋)

일평생 착한 일을 행해도 착한 것이 오히려 부족하고 하루 동안 악한 일을 행해도 악한 것은 스스로 남아 있는 것이다.

자비는 그 자체로 시작하지만, 악의는 다른 것으로 시작한다. -존 보이스

저지른 악행은 죽고 난 뒤에도 살지만, 선행은 흔히 뼈와 함께 매장된다. -셰익스피어

전쟁의 비극은 사람의 최상을 인간의 최악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포스딕

정화된 사랑은 악에 대한 만병통치약이다. -도루

좋은 일을 이루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악한 일이 행해진 다음에는 고치기가 어렵다. -장자(莊子)

좋은 일이라고 생각되면 빨리 쫓아가 그것을 향해 노력하고, 좋지 못한 일이라고 생각되면 뜨거운 물에 넣은 손을 빨리 빼듯이 서둘러라. -논어(論語)

좋은 향기의 풀과 구린내 나는 풀을 함께 두면, 나중에는 좋은 향기는 나지 않는다. -송명신언행록(宋明臣言行錄)

죄와 사탄과 전쟁은 모두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악'이 바로 그 공통의 이름이다. 죄의 최고의 이름은 파괴의 악, 사탄의 최고의 이름은 대적의 악, 전쟁의 최고의 이름은 불행의 악이다. -존 트랩

주님을 두려워할 때 사람은 악을 떠나지만, 인간을 두려워할 때 사람은 악과 동행한다. -존 플라벨

지옥으로 가는 길은 여행하기 쉽다. -비온

지혜와 덕은 선생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우리는 선생이 없이도 쉽게 악하게 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세네카

질병은 부도덕한 쾌락의 대가이다. -토마스 풀러

질병은 쾌락에 부과되는 세금이다. -존 레이

짐승처럼 사는 사람이 짐승처럼 죽는다고 해도 그것은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다. -프란시스 샤이넬

착한 것을 보거든 목마를 때 물 보듯이 하고, 악한 것을 듣거든 귀머거리같이 하라. 착한 일은 모름지기 탐을 내고 악한 일은 모름지기 즐겨하지 마라. -강태공

착한 마음을 갖지 않은 악인이 없고 악한 마음을 갖지 않은 선인도 없다. -조셉 에디슨

타인의 마음속에 있는 악에 가장 너그럽지 못한 것은 우리에게 있는 악이다. -마테를 링크

태양은 사악한 자에게도 비친다. -세네카

평화는 악을 저항함으로써 이를 얻든지 아니면 악인과 타협함으로 이를 살 수 있다. -러스킨

하루라도 착한 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모든 악한 것이 스스로 일어난다. -장자(莊子)

하루에 착한 일을 행하면 복은 비록 금시로 오지 않더라도 화는 저절로 멀어질 것이요, 하루에 악한 일을 행하면 화는 비록 금시로 오지 않더라도 복은 저절로 멀어질 것이다.

한 사람을 죽이면 살인자요, 백만을 죽이면 영웅이다. -포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