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환의 칼럼

북한의 적나라한 실상을 보여주는 다큐. [김정일리아]/ 안희환

안희환2 2011. 6. 8. 12:52

북한의 적나라한 실상을 보여주는 다큐. [김정일리아]/ 안희환

 

 

북한인권에 침묵하던 대한민국이 서서히 깨어나고 있다. 그 동안 북한에서 인권 유린 당하는 사람들에 대해 알리느라 끊임없이 헌신한 사람들의 수고에 기인한 바가 크다. 또한 북한에서 도저히 살 수 없어 생명 걸고 탈출한 탈북자들의 증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것이다. 진즉 관심을 가졌어야 할 일이기에 상당히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북한 인권에 대해 집중하고 있으니 다행이다.

그러나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다. 북한인권법이 아직도 국회에서 계류 중인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 등에서도 통과된 북한인권법이 정작 당사자인 대한민국에서 떠돌고 있다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그 동안 이 문제에 대해 회피하는 태도를 보인 국회의원들은 시대가 지난 후에 지금의 태도에 대해 후회하게 될 것이다. 국가의 지도자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인데 손을 놓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행인 것은 북한 인권법 통과를 앞둔 시점에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북한정권의 실체를 알리는 다큐 [김정일리아(Kimjongilia)]가 개봉된다고 하는 것이다. [김정일리아(Kimjongilia)]는 유럽연합, 워싱턴D.C.등 해외정가가 주목한 다큐이다. 북한의 충격적인 현실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에 북한의 처참한 실상을 파악하는데 상당히 큰 도움을 준다는 평가이다. [김정일리아(Kimjongilia)]23일 개봉을 앞두고 9일 서울 영등포CGV에서 기자 및 관련인사들과 시사회를 연다.

[김정일리아(Kimjongilia)]는 미브로드웨이 극작가 NC 하이킨이 일본 인권회의에서 북한 요덕수용소 증언을 듣고 이 다큐를 직접 제작 연출 하였다. 이 작품은 2009년 선댄스영화제에서 수상을 하기도 했는데 다큐에 출연한 증언자들은 목숨을 담보로 북한의 실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실명까지 노출하였다고 한다. [김정일리아(Kimjongilia)]는 이미 상당한 호응을 얻었는데 국내 부산국제영화제, EU회의, 워싱턴D.C., 루마니아의회, 프랑스인권회의 상영에서 뜨거운 기립박수를 받은 것이다.

이 다큐는 대한민국의 지도자들과 국민들이 모두 보아야할 작품이다. 또 다시 외부에서는 북한 인권에 관심을 갖고 북한 주민들을 돕고자 발버둥 치는데 당사지인 우리나라만 뒷짐 지고 있을 수는 없다. 이제는 움직여야 할 때이다. 그러기 위해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시점에서 [김정일리아(Kimjongilia)]의 상영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특히 다큐 [김정일리아(Kimjongilia)]를 대한민국의 청년들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북한의 현실을 알지 못하기에 일부 청년들이 북한 정권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는 어처구니없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연평도 포격 이후에도 끔찍한 만행을 저지른 북한 정권을 비판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싸고도는 충격적인 일들은 객관적인 사실들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무지에서 나오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김정일리아(Kimjongilia)]를 통해서 많은 이들이 북한의 현실을 바로 파악하고 바로 곁에서 큰 고통 속에 비명을 지르고 있는 사람들을 외면하는 것이 얼마나 큰 문제인지 깨닫게 되리라 기대한다. 이제는 온 국민이 한 마음이 되어 더 이상 인권이 유린당하는 상황이 이어지지 않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김정일리아(Kimjongilia)]가 그 기폭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시사회

일시/ 9(). (런닝타임: 76)

장소/ 영등포 CGV.

주관/ 북한정의연대(대표 정베드로)

홈피/ http;//blog.naver.com/kimjongilia

문의/ ()크랙커픽쳐스 02-3443-9909

메일/ justice4nk@naver.com

연락/ 070-7561-1253

. 

밝은인터넷세상만들기 운동본부 http://cafe.daum.net/internetguide

대한민국의 미래 http://cafe.daum.net/realkore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