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환리더십자료

기업 리더들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안희환2 2009. 8. 10. 11:45

기업 리더들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현재는 활용하고 미래를 대비하라

 

출처: 공병호의 희망 리더십

 

치열한 경쟁으로 점철된 기업 세계에서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은 과연 어떻게 현재를 활용해야 하고 미래를 대비해야 할까?

 

1) 첫째, 미래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을 이끄는 리더들에게 필요한 것은 동종 업체가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그런 변화 속에서 자신들의 주력 상품과 사업 구조를 어떻게 변화시켜 나갈 지에 대해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이다.

 

2) 둘째, 의사 결정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기업 세계의 리더가 눈에 보이지 않는 이 같은 능력을 어떻게 만들어내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과와 부침이 좌우된다.

 

3) 셋째,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고객의 선호와 필요, 그리고 경쟁사의 능력에 따라, 쉼 없이 경쟁력은 바뀌게 마련인데, 지속적인 경쟁력은 고객에게 얼마나 커다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4) 넷째, 존속적 혁신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경쟁력의 상당 부분은 기존 상품과 서비스의 공정을 혁신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 이를 두고 흔히 ‘존속적 혁신(sustaining innovation)’이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5) 다섯째, 파괴적 혁신을 통해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야 한다. 잘 팔리는 것이 계속해서 잘 팔린다면 무슨 문제가 있겠는가? 그러나 기업 세계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는 항상 성장, 정체, 쇠퇴라는 수명주기를 그려나간다. 새로운 수익원을 개척해나가는 일은 치밀한 관찰력과 상상력, 그리고 때로는 행운이 필요한 고도의 창조적 활동이다.

 

6) 여섯째, 이노베이터를 만들어내야 한다.

 

7) 일곱째, 본보기가 되도록 행동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