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환 목회단상

세상을 사는 힘 허들링(공수길 지음)/ 안희환목사(기독교싱크탱크 대표, 바른문화운동본부 대표)

안희환2 2018. 3. 30. 16:26

세상을 사는 힘 허들링(공수길 지음)/ 안희환목사(기독교싱크탱크 대표, 바른문화운동본부 대표)





 

약수동교회에 말씀을 전하러 갔을 때 공수길목사님께서 선물로 주신 책이 세상을 사는 힘 허들링입니다. 이 책은 지혜와 감동의 보고입니다. 게다가 함종필 화백의 그림이 함께 담겨 있어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입니다.

---

약수동성결교회와 탁월한 사역자 공수길 목사님

 

약수동 성결교회에서 가서 말씀을 전하고 왔다. 담임목사님은 공수길 목사님이신데 젊고 키가 크시고 잘 생기신 데다가 매너까지도 훌륭한 분이셨다. 목사님이 나를 소개하신 후에 강대상에 서는데 키 차이가 너무 나다 보니 내가 짜부라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사실 공목사님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종종 듣고 있었다. 많이 알려지신 분이고 목회를 잘 하실 뿐만 아니라 글을 잘 쓰시는 분이라는 것을 들었던 것이다.

 

공목사님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내가 담임으로 있는 예수비전교회에 이주일 전도사가 전담으로 부임해 오면서부터이다. 이전도사 부임 결정 후 공목사님께서 전화를 하셨는데 이전도사를 잘 부탁한다고 하셨다. 그때 신선한 충격을 받았었다. 어린 제자를 참 많이 아끼시는 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 후 이전도사를 통해 공목사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떠나 있으면 흠이 될 만한 이야기가 나올 만도 한데 처음부터 끝까지 공목사님에 대한 존경의 태도를 볼 수 있었다. 나는 이전도사에게 나중에 함께 인사하러 가자고 했다.

 

그러는 중에 다시 공수길 목사님께서 연락을 주셨다. 여전도회 연합회 헌신예배가 있는데 설교를 해달라고 하셨다. 사실 6번의 주일 오후예배 중에 4번이나 외부에 강사로 나가는 상황에서 또 나가기가 어려운 면이 있었지만 워낙 간곡하게 말씀하시는 선배 목사님의 요청을 끝까지 거절하기가 어려웠다.

 

설교하는 당일에 공목사님과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데 목소리가 좋으신 데다가 이야기를 재미있게 하셔서 대화하는 내내 마음이 즐거웠다. 같이 간 아내 역시 같은 반응이었다.

 

시간이 되어 말씀을 전하고 기도회를 인도했는데 말씀을 받아들이는 흡입력이 대단했다. 많은 교회에 설교하러 가는데 정말 말씀을 잘 받아들이는 교회들이 따로 있는데 약수동 교회가 그랬다. 그런 교회는 기도를 시켜도 강력하게 불이 붙는다.

 

예배를 마치고 책 사인회를 한 후 다시 공목사님과 교제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목사님이 약수동 교회에 부임하셨을 때의 나이가 38세였음을 알고 깜짝 놀랐다. 상당히 젊은 나이에 든든한 교회의 담임으로 청빙 받으셨고 목회를 잘 하고 계셨기 때문이다.

 

공목사님이 최근에 쓰신 책 [세상을 사는 힘 허들링(생명의 말씀사)]을 선물로 받았다. 책을 들여다보니 글 사이사이에 예쁜 삽화가 그려져 있었는데 약수동 교회의 성도이신 함종필 원장님이 그린 것이라고 하셨다. 내가 다음에 쓸 책에 그림을 그려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었는데 차마 이야기를 꺼내지는 못했다.

 

공목사님에게 나를 강력하게 추천하신 분은 김덕규 목사님이시라고 한다. 대천의 어려운 교회에 부임하셔서 성장시키신 분인데 지금은 서울의 광복교회의 담임목사님으로 와 계신다. 대천게 계실 때 목회하시던 교회에 가서 두 차례 부흥회를 인도한 적이 있다.

 

공목사님을 직접 뵙고 교제를 나누게 돼서 기쁜데 공목사님이 내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김덕규 목사님과 친구 사이라니 더 반갑다. 하나님께서 공목사님을 통해 귀한 일을 많이 이루셨는데 앞으로 더 크고 놀라운 일을 이루시기를 기도한다.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13:22)

---


[세상을 사는 힘 허들링]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우리 인생에서 만나게 되는 행복, 지혜, 사랑, 믿음, 고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1부 행복

암세포를 죽이는 명약 /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 /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 / 행복한 가정의 10가지 법칙 / 주님의 손 안에 / 욕심 / 진정한 자유 / 염치 좋은 인간 / 건강과 행복을 부르는 생활습관 / 만복의 근원, 감사 / 나눔의 신비 / 화를 다스릴줄 아는 사람 / 협력 공동체 /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화 다스리기 / 행복의 근원 / , , , ,

 

2부 지혜

신뢰를 주는 정직 / 인생을 멋지게 사는 10가지 비결 / 걷기의 유익 / 승자의 길과 패자의 길 / 건강하고 젊게 사는 원리 / 관점의 차이 / 비판하지 말아야 할 7가지 이유 / 명석함과 지혜로움의 차이 / 인생길 복기 /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 마음을 여는 말 / 용기 있는 사람 / 좋은 친구 / 삶에 하나 더 보태고 싶은 것들 / 노인과 청년의 차이 / 최고의 명약 / 나이가 들수록 / 몸과 마음의 일치 / 가면 쓴 방해꾼 / 분별하는 지혜 / 내가 먼저 서기 / 어떤 기도 / 최악으로 가는 최선 / 혈액형의 장점 / 소통의 부재 / 펭귄의 허들링 / 나를 들여다보는 기회 / 좋은 사람 되기 / 지금 / 마의 11

 

3부 사랑

사랑 고백 / 논리를 뛰어넘는 사랑 / 예수님짜리 / 충분한 사랑 / 부모 닮은 자녀 / 부부농사 망치는 10대 비결 / 희생을 머금은 가족 / 사랑은 헌신입니다 / 따뜻한 마음 / 즐거운 교환 / 아버지를 닮아가는 자녀 / 부모 말의 능력 / 성숙한 사랑 / 사랑의 신비 / 사람을 살리는 사랑 / 더욱 아름다운 교회 / 사랑받은 사람의 비밀

 

4부 믿음

생명을 구원하는 교회 / 니트족 / 구원받은 자의 우선순위 / 성경을 읽어야 할 10가지 이유 / 천국의 섬 / 천국의 섬의 어머니 / 완전한 신앙을 위한 '3H' / 변화의 시작 / 최고전도사 / 영혼의 양식 / 살아 있는 교회 VS 죽어가는 교회 / 부활 나눔 / 역설 주기도문 / 4중 복음 / 교회의 아름다운 발 / 기도의 힘 / 하나님께 인정받는 비결 / 예수님 바라보기 / 하나님도 다루시기 어려운 사람들 / 동행자 / 좋은 지도자 / 그 선교사들처럼 / 우리 인생에 1% 부족한 것 / 절대 후회 없음 / 기도로 시작된 나라 / 용기와 지혜가 필요한 사역 / 마음과 몸으로 드리기 / 순수함으로 / 소망의 'C' / 소망이 된 죽음

 

5부 고난

인내로 열매를 / 최고의 희망 / 멈추지 않는 도전 / 죄의 유혹 / 내 등에 짐이 없었다면 / 착각의 십자가와 복음의 십자가 / 내게 허락하신 십자가 /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 영광의 상처 / 염려의 쥐 / 고난 이후 축복 / 진정한 축복 / 하나님의 뜻 / 좋은 것을 얻는 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전진하는 자의 벗 / 아름다운 변화

 


댓글수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