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는 믿음으로 주어지는 것이다 롬3:19-31
-하나님을 떠나 타락한 인간.
아담의 범죄.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범죄. 태어날 때 원죄를 가지고 태어남. 죄성.
사람들이 듣기 싫을 수 있지만 그것이 진실임.
인간은 근본적으로 죄의 성향을 지니고 태어남. 이기적. 자기중심적. 가르치지 않아도 죄를 배움. 교만함.
근원에 하나님을 부인하는 죄가 있음.
28.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31.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롬1장.
죄로 인해 하나님께 다가갈 수 없는 사람.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이 이르지 못하더니.
오늘 본문은 그 하나님께 이르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줌.
1. 하나님께 가는 방법은 의.
1) 하나님은 거룩한 분.
죄가 없으심.
완전하심.
2) 거룩하신 하나님께 가려면 의가 있어야 함.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만큼의 깨끗함.
그것이 없이는 아무도 하나님 앞에 나가지 못함.
자격이라는 게 있음.
청와대. 아무나 들어가지 못함.
백악관. 역시 아무나 들어가지 못함.
대통령이 있는 곳들.
하물며 하나님이 계신 천국에 아무나 들어갈 수는 없음. 자격 요건이 있어야 함.
그것이 바로 의.
복음을 잘 알지 못하던 때의 마틴 루터. 하나님의 의를 싫어함. 두려워함.
도저히 자신이 얻을 수 없는 것으로 보임.
그 만큼 하나님의 의라고 하는 것은 높은 수준의 것임.
그 의를 얻는 두 가지 방법이 있음.
하나는 율법으로 얻는 의.
다른 하나는 믿음으로 얻는 의.
2. 율법으로 얻는 하나님의 의.
1) 율법은 하나님이 정하신 법.
출애굽 후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받음.
요약하면 십계명.
풀어놓으면 율법서 전체.
2) 율법으로 의를 얻는 비결.
율법을 다 지키면 됨.
80%? 아님. 90%? 아님. 99%? 아님. 100%.
문제는 율법을 다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임. 죄성 때문임.
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약2장.
결국 율법의 행위로 구원받을 수 있는 사람은 없음.
착한 일로 구원받겠다는 사람. 어리석은 것임. 그 선이 죄를 씻지 못함. 그 선이 하나님의 기준에 도달하지도 못함.
종교행위로 구원받겠다는 사람. 역시 어리석은 것임. 하나님의 의를 가져다 주지 못함.
3) 율법의 기능
그러면 율법이 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1) 사람들이 심판 아래 있음을 깨닫게 함.
(2) 죄를 깨달음.
3. 믿음으로 얻는 하나님의 의.
율법으로 얻는 의.
율법을 지킴으로 얻을 수 있음.
그러나 율법을 다 지킬 수 없음. 그래서 하나님이 하나님의 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열어놓으심.
1) 믿음으로 주어지는 의.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예수님을 믿을 때 하나님의 의가 주어짐.
여기에는 차별이 없음. 모든 믿는 자에게 주어짐.
남자와 여자. 아이와 노인. 부자와 가난한 자. 흑인과 백인과 황인과 혼혈인.
가장 차별이 없는 구원의 길이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
-성품. 억울함. 타고나기도 하고 집안 배경 따라 좌우되기도 하고.
-인물. 역시 억울함. 성형? 그것도 마찬가지. 돈이 있어야 함. 견적이 많이 나오는 사람도 있고.
2)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4. 믿음으로 구원이 가능해진 이유.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1) 대가라는 게 있다.
계단과 엘리베이터.
계단으로 오를 수 있는 것. 저층. 63빌딩 정도만 되도 계단으로 오를 수 없음.
100층 넘는 빌딩은 더할 것임. 타이베이 101.
그런데 단추만 누르면 오를 수 있는 이유. 그것을 만든 이들이 있음. 엄청난 대가가 이미 지불된 것임.
101층과는 비교할 수 없는 천국. 하나님 앞에 가는 길.
그것을 인간의 노력으로 오르려는 것은 부질없는 일.
엘리베이터를 타야함. 그것이 믿음임. 그런데 믿음으로 구원이 가능해진 것. 거기에는 대가가 있었음.
2)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그 대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임.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화목제물.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관계가 원수관계. 왜? 죄 때문에.
그 죄를 해결하시기 위한 제물. 화목제물. 예수님이 그 역할을 하신 것임.
그처럼 죽으신 후 그 은혜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면 구원을 주신다는 것이 하나님의 약속. 그리고 하나님은 신실하시기에 거짓말하지 않고 약속을 지키심.
왜 예수님이 기어이 십자가를 향해 나아가셨는가?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었기 때문임.
예수님은 그 뜻에 순종하심.
내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5. 의를 얻은 후 율법과의 관련성.
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1) 정리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받을 수 없음.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음.
그러나 대가가 지불됨.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2) 율법주의는 큰 문제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받으려 하는 율법주의는 나쁜 것임. 성경은 그것을 배격함.
3) 그러면 율법은 나쁜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음. 율법주의는 나쁘지만 율법은 나쁜 게 아님.
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롬7장.
오늘 본분도 마찬가지임.
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믿음으로 구원. 그것이 율법을 폐하는가? 아님. 도리어 율법을 세움.
구원받기 위해 율법을 지키는 게 아니라 구원받았기에 율법을 지키는 것임.
이 나라 국민이 되기 위해 법을 지키는 게 아니라 이 나라 국민이기에 이 나라 법을 지킴.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기 위해 율법을 지키는 게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기에 하나님의 법인 율법을 지키는 것임.
결론
우리가 가장 기뻐할 것. 가장 감사할 것.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흘린 피로 죄사함받고 구원받은 것. 즉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의를 소유한 것.
우리 공로가 아님. 따라서 우리는 자랑할 수 없음. 감사하고 감격할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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